본문 바로가기
TV

TCL vs 샤오미 중국 브랜드 65인치 UHD TV 비교하기, 어떤 제품이 더 좋을까?

by 디지털잡스 2024. 1. 25.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국 브랜드 제품인 TCL TV와 샤오미 TV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전 세계 TV 출하량 2위인 TCL,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 3위인 샤오미, 65인치 UHD TV 기준으로 두 제품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해 보세요.

 

TCL TV(65P735), 샤오미 TV(L65M8-A2KR) 이미지
65인치 TCL UHD TV(상)와 샤오미 UHD TV(하)

 

1. 화질 비교

먼저, TV에서 가장 중요한 화질 성능에서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구분 TCL 샤오미
해상도 UHD UHD
컬러 DCI-P3 90% DCI-P3 90%
HDR HDR10+ HDR10
업스케일링 O X

화질 관련 주요 성능면에서는 '업스케일링' 기능을 제외한 나머지 성능은 두 제품이 동일합니다.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해상도

TCL UHD TV 이미지
풀HD 대비 4배 더 뛰어난 해상도를 자랑하는 UHD TV

TCL 샤오미
UHD UHD

해상도는 TV 화면이 커지면 커질수록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왜냐하면, TV는 큰데 해상도(픽셀)가 낮으면, 마치 해상도가 낮은 사진을 확대한 것처럼 화면이 뭉개지거나 깨지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죠.

 

따라서, 65인치 이상의 대형 TV라면 'UHD(3840x2160)' 해상도는 기본이며, 'FHD(1920x1080)' 해상도에 비해 4배 더 향상된 해상도로 더욱 깨끗하고 선명한 화질을 제공합니다.

 

2) 컬러

WCG 비교 이미지
10억 개 이상의 컬러를 표현하여 생동감 넘치는 화면을 제공한다

TCL 샤오미
DCI-P3 90%
WCG
DCI-P3 90%
WCG

TV를 더욱 생동감 있게 시청하기 위해서는 색상 표현이 중요합니다. 출력되는 화면을 풍부한 컬러를 활용하여 사실적으로 표현해야 하죠. 그러면 두 모델의 색상 표현 성능은 어떨까요?

 

놀랍게도 두 모델은 무려 10억 개 이상의 컬러를 표현할 수 있으며, 'DCI-P3 90%(디지털 시네마 색 표준)' 및 'WCG(고색 재현)'가 가능하므로, 마치 내가 실제로 보는 듯한 사실적인 화면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3) HDR

HDR10+ 적용 이미지
HDR10+ 기능으로 더욱 뛰어난 몰입감을 제공하는 TCL UHD TV

TCL 샤오미
HDR10+ HDR10

'HDR'은 'High Dynamic Range'라는 뜻으로,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을 정밀하게 조절하여 실제 내 눈으로 보는 것과 같이 몰입감 있게 화면을 연출하는 기능입니다. 그런데, 이 기능부터 두 모델이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HDR10'은 장면이 변경되어도 컬러 및 밝기가 동일한 정적 메타데이터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HDR10+'는 장면이 바뀌어도 장면별로 최적화된 컬러와 밝기를 제공하는 동적 메타데이터를 사용하죠. 즉, 'HDR10+' 기능이 있는 TCL 모델이 더욱 좋은 품질의 화면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4) 업스케일링

TCL AiPQ 프로세서 이미지
AiPQ 프로세서가 장착되어 업스케일링 기능이 가능한 TCL UHD TV

TCL 샤오미
O X

'AiPQ 쿼드코어 프로세서'가 장착된 TCL 제품은 업스케일링 기능이 가능합니다. '업스케일링'은 시청하는 영상 콘텐츠의 화질과 사운드 품질을 더욱 향상해 주는 기능입니다.

 

TV를 시청하면서 항상 품질이 우수한 영상만 시청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저품질 영상이라도 이렇게 화질과 사운드를 보정해 준다면, 사용자는 항상 더 나은 품질의 영상으로 시청할 수 있는 것입니다.

 

2. 사운드 비교

다음은 사운드 성능의 차이를 살펴보겠습니다.

구분 TCL 샤오미
출력 9.5W + 9.5W 12W + 12W
지원 포맷 돌비 애트모스 DTS-X

샤오미 UHD TV 스피커 안내 이미지
12W+12W로 더 고출력 사운드가 가능한 샤오미 UHD TV

먼저, 출력면에서는 더 높은 출력을 보유한 샤오미 제품이 더 앞선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피커 출력은 높을수록 더욱 큰 소리를 들을 수 있기 때문에, 단가가 더 비싼 고사양 제품으로 분류합니다.

 

그리고, 지원되는 포맷은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와  DTS-X로 나뉩니다. 개발 회사가 다르다 보니 어떤 제품이 무조건 좋다고 할 수 없이 개인 취향에 따라 선호도가 갈립니다. 하지만, 돌비 애트모스가 넷플릭스와 같은 OTT에서 지원하는 콘텐츠들이 점점 많아짐에 따라 활용도는 더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가격 비교

사실 화질과 사운드 두 가지 부분을 제외한다면, 두 제품은 큰 차이점이 없습니다. 굳이 찾자면, 테두리 디자인과 스탠드형 형태가 다른 것, 리모컨 디자인이 다른 것, 입력단자 구성이 약간 다른 것 등이 이겠네요.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러한 사소한 차이점은 TV 구입을 결정할 정도의 중요 요소가 아니라고 판단되기 때문에 생략하고, 마지막으로 가격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TCL 할인가 확인 ☜

 

 

샤오미 할인가 확인 ☜

 

 

현시점 기준으로 두 제품은 약 15만 원 정도의 가격차이가 있습니다. 앞서 확인하셨듯이 TCL 제품이 화질 관련 성능에서 더 앞선 부분들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우리는 TV의 수명을 보통 7,8년에서 10년까지도 기대합니다. 즉, 10년 동안 나의 즐거움을 책임질 제품이라는 것이죠. 그래서, 저는 15만 원 정도의 차이라면, 나를 위해 충분히 더 투자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사운드 성능에서는 샤오미 제품이 더 앞선 부분이 있기도 하죠. 그러나, 만약 사운드는 정말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사운드바와 같은 기기를 통해 커버할 수 있을뿐더러, 저는 TV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화질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TCL 제품을 더 추천드립니다.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두 제품의 할인가 및 상세 스펙, 이용 후기 등을 각각 확인하실 수 있으니, 천천비 비교해 보신 후 구매를 결정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구매자에게는 어떠한 불이익도 발생되지 않습니다."

댓글